최고경영자 특성이 기술사업화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 중소기업을 중심으로The effect of CEO characteristics on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in the korean SMEs

지금과 같은 무한경쟁 시대에서 지속적인 혁신의 기회를 찾는 것은 기업들에게 필수적인 작업이 되었다. 그러나 얼마나 많은 혁신활동들이 실제로 기술사업화로 연결되지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으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최고경영자의 특성이 여러가지 측면에서 혁신활동과 그 성과에 대해 영향을 끼친다고 잘 알려져 있으나, 최고경영자 특성과 기술사업화 간의 관계에 대해 연구한 자료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중소기업 244개의 샘플을 기준으로 최고경영자의 특성과 기술사업화 성과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다음의 두 가지 중요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위험선호성향을 가진 최고경영자는 새로운 제품을 통한 기술사업화 성과에만 유의한 정의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산업전문능력이 높은 최고경영자의 경우 새로운 제품을 통한 기술사업화 성과 뿐만이 아니라 개선 제품을 통한 기술사업화 성과에도 유의한 정의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각기 다른 최고경영자의 특성을 바탕으로 기업마다 다른 방향의 기술사업화를 추구해야 함을 제안하고 있다.

Keywords

기술사업화; 최고경영자 특성; 위험선호성향;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CEO Characteristic; Risk Pre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