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의 나르시시즘 성향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활동에 미치는 영향: 기업 지배구조의 조절효과 = The effects of CEO narcissism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he corporate governance as a moderator

본 연구는 최고경영진 이론, 나르시시스트의 접근-회피 욕구 모형, 그리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참여 목적에 관한 과잉투자 가설에 기초하여 CEO 나르시시즘과 기업의 CSR 활동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CEO 나르시시즘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및 사회적 책임에 반하는 활동 모두와 정 (+)의 상관관계를 갖는다는 이론적 논의를 전개하였다. 그리고 이 둘의 관계가 이사회의 사외이사 비율과 기관투자자 지분율과 같은 기업 지배구조에 의해 어떠한 조절효과를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00년부터 2012년까지 13년 간의 미국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패널데이터를 활용하여 CEO 나르시시즘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간의 정의 상관관계가 기관투자자 지분율이 증가함에 따라 약화됨을 실증함으로써 기업 지배구조의 조절효과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Advisors
이지환researcherLee, Ji Hwanresearcher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5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MBA, 2015.2 ,[v, 71 p. :]

Keywords

기업의 사회적 책임; CEO 나르시시즘; 접근-회피 욕구; 과잉투자 가설; 기업 지배구조; CEO Narcissism;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pproach-Avoidance Motivation; Over-Investment Hypothesis; Corporate Governance

URI
http://hdl.handle.net/10203/206530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08671&flag=t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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