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nghai-hong kong stock connect and international diversification benefits

후강통과 국제분산투자 효과에 관한 연구

상하이증시 (SSE)와 홍콩증시 (HKE)를 연결하는 후강통제도가 두 차례의 파일럿 프로그램을 거쳐 2014년 11월 17일 최종 출범하였다. 특정 자격을 갖춘 기관 투자자에게만 시장 참여가 허용되던 과거와는 달리, 해당 제도 실시로 인해 외국인들의 중국 본토 시장 참여가 가능해졌다. ‘후강통과 국제분산투자에 관한 연구’는 이러한 새로운 투자 기회가 국제 분산 투자 효과면에서 어떠한 영향을 갖는지 살펴보고자 하는 시도이다. 즉, 중국 본토 주식 (China A share) 이 글로벌 투자자들의 투자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었을때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2004년에서 2014년에 이르는 과거 데이터 (월별) 를 활용하여 검증하였다. 분산 투자효과는 샤프비율 (Sharpe Ratio) 를 통해 측정하였다. 연구를 통해, 새로운 투자 기회가 글로벌 투자자들에게 통계적으로 유의한 분산 투자 개선효과를 가져다 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추가로 사례 연구 (Event Study)를 통해 주요 20개 증시가 후강통 제도 실시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Shanghai Hong Kong Stock Connect; China stock market; 후강통; 국제분산투자; 중국 주식시장; 투자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