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esearch on wireless power transfer system with optimum shaped coils for television charging최적 코일 형상을 이용한 TV 충전용 무선전력전송시스템에 관한 연구

150W 텔레비전(TV) 무선충전을 위한 최적형상 코일을 가지는 장거리 무선전력전송시스템을 새롭게 제안하였다. 0.7m, 1.0m, 1.5m의 장거리 무선전력 및 국제 규격인 Power Matters Alliance (PMA)를 만족하는 200kHz의 주파수로 동작시, 최고 전력 효율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코일 형상에 대해 시뮬레이션 및 실험하였다. 1m의 장거리의 무선전력전송시 70% 이상의 효율을 달성할 수 있는 최적 형상 코일에 대한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기존 송수신부 다이폴 (다이폴-다이폴) 코일 구조와 송신부 루프 및 수신부 다이폴 (루프-다이폴) 코일 구조를 적용하였다. 최대 전력 효율 달성을 위한 최적 구조 디자인을 위해, 제안하는 무선충전 TV의 정적등가회로를 도출하였다. 또한, 효율 개선을 위한 코어 손실 저감 및 자기장 차폐 효과를 위해 높은 전도성 및 1의 투자율을 갖는 반사판을 적용하였다. 결과적으로, 장거리 무선전력전송시 자기장 차폐가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제안하는 무선충전 TV 는 200kHz 동작주파수 및 150W 무선충전시 0.7m, 1.0m, 1.5m의 거리에서 효율 측정시, 다이폴-다이폴의 경우 각각 92.4%, 83.1%, 51.7%이고 루프-다이폴의 경우 각각 80.8%, 72.2%, 39.3%를 달성함을 확인하였다.

Keywords

Wireless TV; wireless power transfer system; inductive power transfer system; coupled magnetic resonance system; optimum shaped coil; TV 무선충전; 무선전력전송시스템; 자기유도전송시스템; 자기결합공진시스템; 최적코일형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