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le of the actin remodeling factors and YAP/TAZ in primary cilia assembly원발 섬모 형성에서 액틴 조절인자와 YAP/TAZ의 역할에 관한 연구

원발 섬모는 세포 외부의 물리적 그리고 화학적 자극을 세포 내로 전달하는 안테나 역할을 하는 세포 소기관이다. 이외에도 원발 섬모의 존재 여부는 세포 내 신호전달 경로 및 세포 주기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세포의 증식과 분화 등 세포 운명의 결정에 중요한 기관이라고 볼 수 있다. 최근 들어 액틴 동역학의 변화가 섬모 형성을 촉진하는 주된 요소로 밝혀지고 있으나 섬모 형성을 조절하는 명확한 기전은 아직까지 밝혀지고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액틴 동역학에 의해 유발되는 섬모 형성이 Hippo 신호전달 경로뿐만 아니라 액틴 구조 등 물리적 자극에 의해 조절 되는 YAP과 TAZ라는 전사조절인자의 활성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밝혔다. 세포 밀도가 높거나 액틴 중합 억제제를 처리할 경우 섬모 형성이 유도되는데 이때 YAP/TAZ의 활성 감소 (YAP/TAZ의 세포질 위치)가 동반되어 있음을 발견하였다. 또한 YAP/TAZ를 발현 억제한 경우 무혈청 상태가 아님에도 섬모 형성이 유발되었고, YAP/TAZ를 활성화 시키는 lysophosphatidic acid를 처리할 경우 섬모 형성이 억제되는 것을 관찰하였다. 또한 이러한 현상의 기저에는 YAP/TAZ의 표적 유전자이자 섬모 형성 억제 인자인 AURKA와 PLK1의 발현 정도 변화가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더 나아가 본 연구에서는 액틴 조절 인자 인 LIMK2와 TESK1이 이러한 액틴 골격의 변화 및 YAP/TAZ 활성도 변화에 조절되는 섬모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결과는 섬모 형성에서 액틴 동역학이 핵 인자를 통한 유전자 발현 조절을 통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Keywords

primary cilia; ciliogenesis; actin dynamics; YAP; TAZ; 원발 섬모; 섬모 형성; 액틴 동역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