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작위행렬이론과 네트워크 분석 기법을 이용한 한국주식시장에 미치는 원/달러 환율의 영향 상관분석Time series analysis on effect of the foreign exchange rate upon the korean stock market using correlation method of random matrix thoery and network analysis

금융시계열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에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론이 존재한다. 본 논문에 앞선 몇 가지 선행 연구에서는 무작위행렬이론을 이용하여 주식시장을 분석하였으며, 노이즈로부터 정보를 추출하는데 성공하였다. 네트워크 분석방법론 역시 금융시계열 분석에 사용될 수 있다. 네트워크의 특성은 결집계수, 연결도 등의 네트워크 지표를 측정함으로써 알아볼 수 있으며 최소 신장 트리를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시각화 할 수 있다. 종합 주가 지수 외에 환율 또한 중요한 경제지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환율은 해당 국가의 수출/수입 등과 긴밀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자국 통화의 가치를 대변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논문은 주식시장에 미치는 환율의 영향을 조사해보고자 한다. 주식시장의 상관관계 분석을 위하여 두 가지 종류의 데이터를 준비하였다. 기존의 원화단위 주가 데이터에 원/달러 환율을 이용하여 미국 달러화 단위의 데이터를 생성하였다. 두 종류의 데이터에 각각 같은 상관관계 분석 방법론을 적용하였고 비교한 결과, 특정 산업군에 대응되는 고유벡터가 의미있는 변화를 나타내었다. 이런 산업군은 당시 경제 상황과 연관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제시한 방법론을 이용하면 주식시장, 특히 이머징 마켓 주식시장에 미치는 환율의 영향을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무작위행렬이론; 네트워크 분석; 상관관계 분석; 최소 신장 트리; 시계열 분석; random matrix theory; network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minimum spanning tree; time series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