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복잡도를 가지는 SCMA의 검출 기법

An Efficient Multiuser Detection Scheme for SCMA

본 논문은 SCMA (sparse code multiple access) 시스템에서 매우 많은 다중 사용자에 대하여 적용 가능한 검출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검출 기법은 전체 입력확률 중 크기가 작아 실제 검출과정에 미치는 영향이 작은 후보들을 검출 리스트에서 제외함으로써 기존 기법 대비 효율적인 검출과정을 수행한다. 전산 실험 결과를 통하여 적절한 파라미터의 선택에 따라서 기존 기법 대비 거의 성능 열화 없이 검출 복잡도를 20~40% 감소시킬 수 있는 사실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