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환경에서의 자원 고갈 공격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방안에 대한 연구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의 등장은 기존 네트워크 환경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왔다. 하지만 새로운 네트워킹 기술의 적용은 또한 새로운 공격 벡터를 열어주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여러 공격 벡터 중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의 특징을 이용한 자원 고갈 공격에 주목한다. 그리고 공격자가 적은 자원만으로도 대상네트워크 전체를 마비시킬 수 있는 자원 고갈 공격을 일회용 플로우 룰, 동적 타임아웃 메커니즘, 임시 및 정적 플로우 테이블을 통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