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 기반 분산 제어부에 대한 가용성 측정 체계 및 지표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 (SDN) 기술의 빠른 발전과 더불어 SDN의 제어 계층에 해당하는 네트워크 운영체제 또한 급속도로 진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SDN 네트워크의 고신뢰성 및 고가용성을 보장할 수 있는 분산 네트워크 운영체제가 제안되었으며 관련 분야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다양한 분산 네트워크 운영체제들이 구현되었다. 분산 네트워크 운영체제가 보장할 수 있는 네트워크 가용성은 실제 네트워크에 적용되었을 때 발생 가능한 네트워크 장애 및 공격상황을 포함하는 등 매우 중요한 성능의 척도이기 때문에, 이들이 보장할 수 있는 가용성의 검증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분산 네트워크 운영체제가 보장할 수 있는 가용성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검증 방법 및 평가 지표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