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콘텐츠 레퍼토리 개발 및 유형별 특성 분석: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중심으로 Media-Content Repertoire Development and Difference Analysis: Focus on the Entertainment Content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434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민주ko
dc.contributor.author류성한ko
dc.contributor.author김영걸ko
dc.date.accessioned2016-04-14T02:54:01Z-
dc.date.available2016-04-14T02:54:01Z-
dc.date.created2015-11-11-
dc.date.created2015-11-11-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citation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5, no.2, pp.196 - 207-
dc.identifier.issn1598-4877-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0369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미디어-콘텐츠 레퍼토리’(미디어 이용자들이 주로 소비하는 미디어-콘텐츠 조합)를 소개하고 이에 따른 미디어 이용자들의 유형별 차이를 분석하였다. 스마트폰, 태블릿, PC, TV의 네 가지 미디어와 영화, 방송, 음악, 게임의 네 가지 콘텐츠로 미디어-콘텐츠 조합을 구성하여 각 조합 별 이용 시간에 따라 5개의 레퍼토리 군집을 도출하고 군집 별 인구통계 변수, 개인 성향, 콘텐츠 구매 행태의 차이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미디어 이용 및 콘텐츠 구매가 적은 저이용군, 50대 이상으로 주로 TV를 이용하는 스크린이용군, 20대 중심으로 대중교통 이용 시간이 많은 버라이어티군, 20,30대 중심으로 영화 및 방송을 이용하는 선택적 집중군, 30,40대 중심으로 콘텐츠 이용량이 많은 헤비유저군 등 5개 레퍼토리 군집이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음이 증명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기존 ‘미디어 레퍼토리’의 개념을 확장하고 레퍼토리 별 특성에 대한 심층 분석을 실시했다는 점에서 이론적 시사점을, 플랫폼 운영자와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각 이용자 그룹의 특성을 제공하고 세부 타깃별 전략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실무적 시사점을 지닌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콘텐츠학회-
dc.title미디어-콘텐츠 레퍼토리 개발 및 유형별 특성 분석: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Media-Content Repertoire Development and Difference Analysis: Focus on the Entertainment Content-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15-
dc.citation.issue2-
dc.citation.beginningpage196-
dc.citation.endingpage207-
dc.citation.publicationname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dc.identifier.kciidART001965148-
dc.contributor.localauthor김영걸-
dc.contributor.nonIdAuthor이민주-
dc.contributor.nonIdAuthor류성한-
dc.subject.keywordAuthor미디어-콘텐츠 레퍼토리-
dc.subject.keywordAuthor콘텐츠 구매-
dc.subject.keywordAuthor군집분석-
dc.subject.keywordAuthor엔터테인먼트산업-
dc.subject.keywordAuthorMedia-contents Repertoire-
dc.subject.keywordAuthorContents Consumption-
dc.subject.keywordAuthorCluster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Entertainment Industry-
Appears in Collection
MT-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