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온라인 리뷰를 활용한 TV프로그램 품질평가연구 Qualitative Evaluation of TV Programs Based On SNS Online Review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509
  • Download : 0
TV프로그램에서 시청률은 단순히 그 프로그램의 양적인 차원에서 시청자 규모를 의미하는 것이며, 그프로그램의 질이나 시청자의 만족도를 제시해 주는 것은 아니다. 즉, 시청률이 높다고 해서 그 프로그램이 반드시 좋은 프로그램은 아니다. 이에, 주요 방송사와 정부에서는 질적인 차원에서 평가할 수 있는TV프로그램 품질평가 지표를 개발하였지만, 주로 프로그램 종영 후 상당한 기간 경과 후의 대규모 설문조사로 이루어지고 있어,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나 평가의 정확도에는 근원적인 제약이 있다. 이에본 연구에서는, 시청자들이 온라인 리뷰로 남기는 의견이나 감정을 수시로 수집하여 TV프로그램의 품질을 평가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TV프로그램 품질평가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개발한 KI지수(KCC Index)를 활용하였다. 분석 대상 프로그램은 드라마, 예능, 시사교양, 각 3편씩 총 18편 지상파 프로그램으로 선정하였다. 우선, 온라인 리뷰에서 프로그램 만족도 및우수성과 관련된 표현(형태소 단위)들을 찾아내기 위해, 개방형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해당 프로그램의 트위터(Twitter) 트윗과 다음(Daum.com) 게시판 댓글 데이터를 수집하여, 개방형 설문조사로 수집된 표현들과 매칭, 온라인 리뷰에 해당하는 15개의 변수를 추출하였다. 그 다음, 설문조사를 통해 측정한 KI점수를 종속변수로 하여 회귀식을 도출, 최종 TV프로그램 품질평가 모형인 TVA(TV programsValue Assessment)를 개발하였다. 또한, 본 TVA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25편의 지상파 프로그램을 선정, TVA지수와 KI지수를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TVA지수와 KI지수 간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 TV프로그램의 품질 측정에 활용 가능함을 증명하였다. 즉, 온라인 리뷰 데이터로 개발된 TVA모형은 기존 품질평가를 보완해 줄 수 있으며, 더 많은 표본 집단을 이용하여, 실시간에가깝게 측정할 수 있기에, 광고 관련 사업자의 광고 전략이나 방송국의 방송 편성에 있어서 도움을 줄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Publisher
한국방송학회
Issue Date
2015-04
Language
Korean
Citation

방송통신연구, no.90, pp.42 - 73

ISSN
1227-5611
URI
http://hdl.handle.net/10203/203565
Appears in Collection
MT-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