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일드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라이브러리 디자인 : Multivariate visualization을 중심으로Library design for data visualization in the tiled display system : focusing on multivariate visualization

오늘날 인터넷 이용환경의 발전 및 모바일과 SNS의 확산으로 개인이 생산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극대화되었던 반면, 한정된 해상도를 가진 단일 디스플레이로 인해 방대한 정보를 표현하는 것이 제한되어 왔다. 이에 따라 빅데이터를 표현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또는 인터페이스가 필요하게 되었고, 타일드 디스플레이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시스템으로서 등장하였다. 타일드 디스플레이 시스템의 구조에 관련된 연구부터, 시각화 활용, 상호작용 연구 들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PC와 같이 개인적인 용도로 쓰이는 경우보다는 기관이나 연구소에 설치되어 있어 특정 목적 및 분야를 타겟으로 한 시각화 컨텐츠들로 주로 활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포괄적인 정보시각화(information visualization) 측면보다는 범위를 좁혀 양적 데이터를 표현하는 데이터 시각화(data visualization)를 위한 라이브러리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특히 타일 단위로 독립성을 지닐 수 있다는 타일드 디스플레이의 특성을 살린 다변수 시각화(multivariate visualization)을 중점적으로 고려하였다. 또한 변수 선택, 추가, 삭제, 위치 변경 등의 오퍼레이션(operation)을 지원하는 상호작용 방법을 제시하였다. 라이브러리를 사용한 실질적 활용 사례를 직접 구현함으로써 라이브러리의 효용성을 평가할 수 있었다. 연구소부터 전시관, 영화관과 같은 공공장소까지 타일드 디스플레이의 용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전문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상호작용을 포함한 데이터 시각화 컨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를 제안한 본 연구가 앞으로 타일드 디스플레이에서의 다양한 정보시각화 활용 및 연구를 증진시킬 수 있는 시작점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Keywords

타일드 디스플레이 시스템; 데이터 시각화; 타일드 디스플레이 환경에서의 시각화; 다변수 시각화; 인간컴퓨터상호작용; 라이브러리 디자인; Tiled display system; Data visualization; Visualization on Tiled display system; Multivariate visualization; HCI; Library 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