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하유이 | ko |
dc.contributor.author | 김이경 | ko |
dc.date.accessioned | 2016-04-05T15:33:33Z | - |
dc.date.available | 2016-04-05T15:33:33Z | - |
dc.date.created | 2014-12-19 | - |
dc.date.created | 2014-12-19 | - |
dc.date.issued | 2014-03 | - |
dc.identifier.citation | 한국패션디자인 학회지, v.14, no.1, pp.1 - 15 | - |
dc.identifier.issn | 1598-3749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02786 | - |
dc.description.abstract | 공연예술은 역사적으로 볼 때 언제나 당대의 가장 발전된 기술을 무대 위에 도입함으로써 시공간의 확장과 표현성의 증대를 이뤄냈고, 이를 통해 공연의 생동감(Liveness)을 강화할 수 있었다. 생명체인 퍼포머가 중심이 되는 공연예술에서는 작품 분석에 따른 캐릭터의 내, 외적 성격 구축과 구현을 통해 캐릭터를 생동감 있게 표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캐릭터 표현을 도울 수 있는 무대 의상에 웨어러블 컴퓨터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의상 본연의 기능을 확장하는 동시에 공연의 생동감을 강화하는 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공연예술에의 웨어러블 컴퓨팅 기술 적용 적합 사유를 밝힌 뒤 그 선행 사례들을 분석하였고, 실제 진행된 공연 작품 속 웨어러블 무대 의상 디자인 과정과 그 결과를 정리하였다. 이를 통해 공연예술의 생동감 강화를 위한 방법과 한계점 및 향후 발전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 - |
dc.title | 웨어러블 컴퓨터 기반의 인터랙티브 무대의상 디자인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Interactive Costume Design based on Wearable Computer Technology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citation.issue | 1 | - |
dc.citation.beginningpage | 1 | - |
dc.citation.endingpage | 15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한국패션디자인 학회지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60638 | - |
dc.subject.keywordAuthor | 웨어러블 컴퓨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웨어러블 퍼포먼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무대 의상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터랙티브 디자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릴리패드 아두이노 | - |
dc.subject.keywordAuthor | wearable comput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wearable perform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lypad Arduino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age costu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active design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