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이동통신 기술의 현황 및 전망5G Wireless Systems Communication Technology: Present and Future

5세대 이동통신은 현재 4세대 이동통신 대비 1000배의 무선 용량 지원과 1000배의 전송 에너지 절감 및 1000배의 디바이스 수용을 요구하고 있다. 무선 용량 증대 및 전송 에너지 효율의 향상을 위해서는 소형셀 중심의 망으로 진화가 필요하며 수많은 소형셀들의 효과적인 연동을 위해서 무선 백홀망의 구성 및 소형셀 들간 간섭 제어 기술이 필요하다. 또한 수십, 수백개의 많은 안테나를 사용하는 것은 주파수 효율과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다수의 안테나의 활용은 모뎀 사용의 복잡도와 함께 RF chain의 복잡도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디지탈 빔포밍과 아날로그 빔포밍을 절충한 하이브리드 빔포밍 기술과 함께 빔공간 MIMO 기술이 중요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