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일 분석을 통한 보행 메커니즘 고찰Study of human walking mechanism based on mechanical work analysis : young, elderly, and OA pati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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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인체의 보행역학에서 관찰되는 비대칭 요소들에 대해 고찰 하였다. 보행시 힘과 질량중심의 운동을 재현하거나, 근력의 작용-반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지면반력에 의한 역학적 을 고찰함으로써 보행시의 역학특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보행 시 충돌에 의해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는 것을 보상하는 방법은 뒷다리의 추진력에 의한 역학적 일이다. 보행 속도가 빨라질수록 충돌에너지 손실이 커지고, 이를 보상하기 위해 추진력이 더 큰 일을 해야 한다. 하지만 발목의 근육으로 낼 수 있는 근력의 한계로 인하여 고속에서는 저속에서와 같은 보상이 불가하기 때문에 몸무게를 지지하는 수직방향의 일은 비대칭성을 가지더라도 전진방향의 가속을 유발하기 위한 전진방향의 역학적 일의 보상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고속보행이 이루어짐을 밝혔다. 일상생활이 가능한 보행관련 질환 중 비대칭 보행특성을 보이는 무릎 골관절염 환자군 및 같은 연령대의 고령자의 보행특성을 고찰하였고 이를 정량화 하기 위해 비대칭 보행시의 역학에너지 예측 모델을 제안하였다. 대칭보행에서 관찰되었던 에너지 관점에서의 최적보행 특성이 무릎 골관절염 환자군 에서는 관찰되지 않았으며, 이는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근력, 통증 등으로 인한 생리학적 제한조건으로 인해 발생하는 보행 특성의 변화라고 결론지었다. 앞서 언급된 보행 특성 및 보행시의 에너지 특성이 특정한 보행 구간에서의 총 합으로 표현되어 연속적인 보행이 비연속적인 지표로 분석되었으므로, 본 장에서는 시간에 따른 역학적 일의 분포를 고찰하였다. 그 결과, 정상 청년군에서는 근력의 적극적인 구동을 통해 에너지의 주기적인 증감이 이루어지는, 에너지 관점에서 매우 동적인 보행이 이루어지는데 반해, 노인군 및 환자군의 경우에는 에너지 변화 폭이 매우 작고, 스텝이 아닌 스트라이드 단위로 주기성이 발생하는 현상을 보였고, 이는 비대칭 보행 고찰에 있어, 구간별로 나타나는 연속적인 역학지표를 고찰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보행시의 에너지 흐름의 증감 및 정상 청년군에 비해 다소 감소된 에너지 증감현상을 보이는 노인군 및 환자군의 보행 시 역학적 일 분포를 고려하기 위해서는 보행 전구간 가진이 이루어지는 능동 탄성각 모델이 필요함을 제안하였고, 역학적 에너지 변화가 없는 기존에 탄성각 모델 및 한발 지지구간에서만 제한적으로 가진이 이루어지는 기존의 능동가진 모델의 한계를 보임으로써 추가적인 에너지 유입 경로를 갖는 지지점 가진 탄성각 모델의 필요성을 보였다.
Advisors
박수경researcherPark, Su Kyung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5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박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2015.2 ,[xii, 82 p :]

Keywords

보행; 무릎 골관절염; 보행 모델; Walking; Step-to-step transition; Knee osteoarthritis; Gait model

URI
http://hdl.handle.net/10203/202714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15531&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E-Theses_Ph.D.(박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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