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장변환레이저를 위한자동안정화 장치Auto-stabilizer for a swept-source laser

본 연구에서는 광주파수영역이미징(OFDI) 시스템의 장시간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레이저의 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논한다. 파장변환 레이저의 빔 특성 변화는 TFPF 거울의 미러 위치의 불안정함에 기인하며, 이는 TFPF에 입력되는 오프셋 전압을 조절하여 보정할 수 있다. 하나의 Fiber bragg grating(FBG)를 사용하여 기준이 되는 시간과의 상대적 시간차를 측정함으로써 레이저가 변화된 양을 측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보정해야하는 오프셋 전압의 양을 알면 피드백 시스템을 통하여 파장변환레이저를 자동으로 안정화할 수 있다. 성능 시험을 통해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법이 OFDI 시스템에 사용되는 광원의 안정성을 높이는데 기여함을 확인할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FD-OCT 시스템에 비하여 단점으로 여겨지던 OFDI 시스템의 광원 안정성 문제를 해결하였다.

Keywords

광간섭단층촬영; 파장변환레이저; FBG; 자동안정화; OFDI; swept-source laser; auto-stabil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