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카 광도파로 성능 계측을 위한 코어 정렬 시스템 및 측정 설비의 개발Core alignment system and test setup for the characterization of a silica waveguide

칩 형태 펨토초 레이저의 제작을 위해서 여러 레이저 부품들이 실리카 광도파로 형태로 제작되고, 제작된 광소자들의 특성을 분석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실리카 광도파로의 광학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광소자에 빛을 입사시켜야 한다. 따라서 정확한 특성 분석을 위해서는 코어 간 정렬에 의한 손실을 최소화해야 한다. 수동으로 하는 정렬은 시간 효율 및 정렬 정확도가 낮다는 단점을 갖고 있으므로, 정렬을 자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러한 시스템을 제작하기 위해서 마이크론 단위 미만으로 구동 가능한 2개의 모터 정밀 스테이지가 사용됐다. 또한 LabVIEW를 이용하여 시스템 제어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구축했다. 이 제어 프로그램은 `2 차원 나선 벡터`, `빛의 세기 분포 도시`를 포함한 총 26의 하위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작된 시스템은 90%의 높은 정렬 효율과 뛰어난 반복성을 갖는다. 또한 코어 정렬 시스템을 이용하여 실리카 광도파로 WDM과 포화흡수체의 특성을 측정했다.

Keywords

칩 레이저; 실리카 광도파로; 광도파로 코어 간 정렬; Chip-scale laser; Silica waveguide; Waveguide Core Align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