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군속도 분산값 양성 광섬유 레이저를 통한 고안정, 및 초정밀 펨토초 광원 개발Filtered all normal dispersion fiber laser as a robust, and low noise femtosecond source

솔리톤 레이저는 잡음 특성이 우수한 광 펄스열을 생성해낼 수 있는 방식중 가장 잠재력이 우수한 방식으로써, 특히 광섬유 공진기 상에서 제작한 솔리톤 레이저는 광섬유 특유의 경제성과 주변 환경에 대한 내성을 선보일 수 있다. 최근 매우 높은 시분해능을 갖는 균형 광 상호 상관 기법으로 솔리톤 광섬유 레이저들의 타이밍 지터가 100 아토초 미만까지 개선될 수 있음을 발표한 연구결과있다. 이러한 솔리톤 레이저에 스펨트럼 필터와 같은 소산성 요소를 도입합으로써 레이저의 시간적 안정도를 개선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그 성능의 재연성 또한 크게 향상 시킬 수 있음이 알려졌다. 이러한 특성을 확인하고자 소산성 솔리톤 광섬유 레이저를 제작하고 그 성능을 균형광 상호 상관기법으로 측정하였다. 측정된 결과를 기존의 솔리톤 레이저의 잡음이론과 비선형 슈뢰딩거 방정식을 통한 수치적 기법으로 분석하였다.

Keywords

펨토초 레이저; 솔리톤; 펄스 역학; 광섬유 레이저; femtosecond laser; soliton; pulse dynamics; fiber las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