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rge-scale motions in turbulent channel flow with slip condition미끄럼 조건을 가지는 난류 채널 유동에서의 대형 와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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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력이 감소된 유동에서 대형 와 구조의 공간적 특성과 그들이 항력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미끄럼 조건을 가지는 완전히 발달한 난류 채널 유동을 직접수치모사 하였다. 미끄럼 경계 조건을 유동 방향으로 적용하였고, 전체 평균 표면마찰 계수를 점착 조건이 적용된 채널 유동에 비해 35% 감소하게 하였다. 이때 두 채널 유동 모두 같은 체적평균 레이놀즈 수 10,333를 가진다. 비교하기 위해서, 점착 조건을 가지는 난류 채널 유동 또한 계산되었다. 유동 방향과 횡 방향 길이 규모는 미끄럼 조건이 경우가 더 길었으며, y/δ = 0.2 이후 그 차이가 더 크다. 미끄럼 조건에서의 대형 와 구조의 평균 유동방향 길이 규모는 긴 대형 와 구조의 많은 분포로 인해 점착 조건보다 더 길다. 미끄럼 조건에서 대형 와 구조는 roll cell motion과 발자국(footprints)으로 벽 근처에 영향을 미치며, 이들은 항력감소와 연관이 있다. FIK identity를 이용하여 표면마찰 계수를 분해하였고, 벽 근처의 발자국들을 포함한 벽 바깥쪽의 대형 와 구조가 전체 줄어든 표면마찰 계수의 45%를 차지함을 밝혔다.
Advisors
Sung, Hyung Jinresearcher성형진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5
Identifier
325007
Language
eng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과, 2015.8 ,[iii, 37 p. :]

Keywords

direct numerical simulation; turbulent channel flow; large-scale motion; drag reduction; slip condition; 직접수치모사; 난류 채널 유동; 대형 와 구조; 항력감소; 미끄럼 조건

URI
http://hdl.handle.net/10203/202624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28924&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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