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탄성 효과를 고려한 자동차 부싱의 위상 및 형상 최적설계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topology and shape optimization of vehicle bushings considering viscoelasti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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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점탄성 거동을 고려하는 자동차 고무 부싱의 최적설계를 위해 위상 및 형상 최적설계 방법을 이용하는 부싱의 단계적 최적설계 방법을 제안한다. 단계적 최적설계 방법의 첫 번째 단계에서는 부싱의 강성의 확보 및 진동 전달의 저감을 고려하는 위상 최적설계를 수행하며, 두 번째 단계에서는 접촉에 대한 힘-변위 관계를 목표 값에 도달하게 하는 형상 최적설계를 수행한다. 점탄성 거동을 고려할 수 있는 위상 최적설계를 수행하기 위하여 점탄성 물성치의 전단 탄성 계수에 밀도법을 적용하며, 부싱의 강성을 확보하고 진동의 전달을 저감할 수 있는 목적함수와 제한조건을 제시한다. 또한, 상용 해석프로그램인 Abaqus의 강건하고 신뢰할 수 있는 비선형 거동 해석 능력을 이용하기 위하여 개발된 Abaqus와 Matlab을 연동하는 위상 최적설계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점탄성 재료에 대한 접촉의 해석은 많은 비선형성을 가지기 때문에 해석에 소요되는 시간이 불가피하게 길어지게 된다. 접촉 해석에 대한 과도한 계산 비용을 줄이고자 대리모델 기반 최적설계가 형상 최적설계에 적용된다. 대리모델로써 크리깅(Kriging) 대리모델이 사용되며, 라틴하이퍼큐브(Latin hypercube) 실험계획법과 순차 실험계획법을 통하여 실험점이 추출된다. 제안된 부싱의 단계적 최적설계 방법을 이용하는 예제를 소개한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위상 최적설계 방법을 이용하여 부싱의 강성과 고유진동수를 고려하는 최적의 재료 분포가 도출되며, 적절한 후처리를 통하여 CAD 모델이 추출된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추출된 CAD 모델을 바탕으로 형상 최적설계를 수행하며, 이를 통하여 최적화 된 부싱의 형상을 도출한다.
Advisors
윤성기researcherYoun, Sung Kie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5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과, 2015.8 ,[v, 70 p. :]

Keywords

점탄성; 고무 부싱; 위상 최적설계; 형상 최적설계; 크리깅; Viscoelasticity; Rubber bushing; Topology optimization; Shape optimization; Kriging

URI
http://hdl.handle.net/10203/202619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28901&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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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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