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iffusion of the internet of things (IoT): focusing on the value configuration of RFID and sensors in industrial and supply chain contexts사물 인터넷의 확산: RFID와 센서기술의 산업 및 공급사슬상 가치형성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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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초반 글로벌 RFID 연구기관인 Auto-ID Lab에 의해 소개된 ‘사물 인터넷’은 모든 사물이 인터넷으로 연결된 미래 컴퓨팅 비전을 나타내는 혁신적 기술 개념으로 사용되어 왔다. 특히 사물 인터넷의 대표적 기반 기술인 RFID와 센서는 학계와 산업계로부터 많은 기대를 받아왔다. 그러나 큰 기대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산업 내에서 RFID와 센서기술의 폭발적인 도입 및 확산이 진행되지 않고, 산업체들의 RFID와 센서기술 특성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비즈니스 프로세스상 구체적 활용에 대한 이해도 여전히 부족하고 무엇보다 실제 산업 내 도입된 사례들을 기반한 RFID와 센서기술 참조 모델이 부족한 상태다. 이는 기술 확산 초기단계 연구들이, 거시적 관점에서 RFID와 센서기술을 포함한 신규기술 확산 관련 다양한 도입 사례들을 바탕으로 기술 확산 과정에 대한 체계적 분석보다는 대부분 미시적 관점의 기업 내 의사결정자의 도입 고려 요인이나 ROI 분석, 결정론적 관점에서 Bass model같은 산업 내 기술 확산율 예측 연구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구들은 기업들에게 신규 기술도입 이전에 신규 기술의 계량화된 가치나 도입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들을 제시해주지만, 신규기술 도입 및 활용 과정에 있어 참조할만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주지는 못한다. 과정적 관점에서 볼 때 기업의 신규 기술 도입은 기술이 지닌 고유의 속성이 기업 내 자원으로써 특정한 비즈니스환경에 결합되며 가치를 형성해가는 (configuration)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기업 내 신규 기술 도입 개념을 신규 기술의 확산과정으로 확대해 보면 기술 확산이란 여러 산업의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신규기술의 여러 속성들이 각각의 비즈니스 맥락 (Context) 에 맞게 결합되며 가치를 형성해 가는 과정으로 이해될 수 있다. 이러한 가치 형성 관점에서 각각의 신규 기술 도입 사례들에 내포된 기술 속성과 비즈니스 맥락의 특성들을 살펴보면, 기업들은 자신의 비즈니스 맥락에 맞게 신규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실제적인 방안들을 마련할 수 있으며, 거시적 관점에서 총계된 가치 형성 과정들의 분석을 통해 신규 기술의 전반적인 산업 내 확산 트렌드 역시 파악하여 기술 도입 시점이나 규모 판단에 참고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첫 번째 소론에서 IoT 기술의 잠재적 도입자 들에게IoT핵심기술인 RFID와 센서기술의 이해를 돕고 실제 도입 및 활용 과정에 유용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해, 거시적 관점에서 RFID와 센서 도입 사례들을 바탕으로 IoT 기술 확산의 가치형성 유형을 분석하였다. 2008년부터 2012년도까지 다양한 산업들에 확산된 762개의 RFID와 센서 도입 사례들을 바탕으로 RFID와 센서의 기술적 속성들과 그러한 속성들이 결합되며 가치를 형성하게 된 비즈니스 맥락들을 Hedman and Kalling (2003)의 비즈니스 모델 구성요소를 참조하여 19개 산업군, 9개 가치사슬 활동군, 14개 목표 서비스군 기준으로 분석 하였다. 또한 분석 및 정리된 RFID와 센서의 기술적 속성들과 비즈니스 맥락들을 바탕으로 클러스터 분석을 진행하여 산업 내 대표적인5가지IoT기술의 가치형성 유형 (객체 ID 기반 서비스모델, IoT기반 자산관리모델, IoT기반 서비스결합 재고관리모델, IoT기반 지능형 재고수송모델, 센서기반 서비스모델)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19개 산업별 IoT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두 번째 소론에서 본 논문은IoT핵심기술인 RFID의 산업 내 기술 확산의 주요 병목지점인 공급사슬파트너간 RFID 사용 지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양자간 공급사슬 맥락을 고려한 RFID 성공모델을 제시 하였다. 초기 RFID 기술은 기존 바코드를 대체할 공급사슬 혁신기술로써 파트너간 협력적으로 사용되며 네트워크 효과를 발생하여 급속히 확산될 것으로 기대되었다. 그러나 아직 많은 기업들이 파트너와의 RFID 도입 및 실행을 꺼려하며 양자간 공급사슬 맥락에서 RFID의 상호 전략적 가치에 대해 회의적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양자간 공급사슬 맥락에서 RFID성공 모델로써 상호 전략적 가치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상호 RFID 실행 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가치형성 관점에서 RFID 시스템이 기업간 프로세스에 연계되어 활용되는 과정상 형성되는 양자간 RFID 품질 요인 (조직간 정보 품질, 조직간 시스템 품질, 조직간 서비스 품질)을DeLone & McLean IS 성공 모델 기반으로 설계하였다...
Advisors
Rho, Jae Jeungresearcher노재정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기술경영학과(IT경영학),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5
Identifier
325007
Language
eng
Description

학위논문(박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술경영학과(IT경영학), 2015.2 ,[ix, 107 p. :]

Keywords

Technology Diffusion; Internet of Things (IoT); Value Configuration Framework;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RFID) Success Model; Wireless Sensor Network (WSN); Inter-Organizational System (IOS); Supply Chain Management (SCM); Resource-based Theory; Social Capital Theory; 기술확산; 사물 인터넷; 가치형성 프레임워크; RFID 성공모델; 무선센서 네트워크; 조직간 정보시스템; 공급사슬관리; 자원기반이론; 사회적자본이론

URI
http://hdl.handle.net/10203/20260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15553&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G-Theses_Ph.D.(박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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