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investigation of new media adoption and usage behavior among middle- and old-aged consumers : focused on the internet and mobile health services중장년층 소비자의 뉴미디어 수용과 사용행동에 관한 혼합연구 : 인터넷과 모바일헬스 사례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837
  • Download : 0
뉴미디어의 등장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큰 변화를 불러왔고 다양한 이점을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하지만 모든 집단의 소비자들이 뉴미디어의 이점을 누릴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특히 중장년층 집단의 뉴미디어 수용과 사용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수준이다. 뉴미디어가 중장년층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건강하고 사교적인 생활, 독립적 생활, 삶의 질 향상 등의 다양한 이점을 고려하면, 중장년층의 뉴미디어 수용 및 사용은 성공적인 노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이는 중장년층 소비자 본인에게 이점을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부양자에게는 부양부담의 감소를, 정부에게는 고령화에 의한 문제 해결을, 기업에게는 새로운 고객집단을 공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표는 중장년층 소비자의 뉴미디어 수용과 사용행동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활발한 수용과 지속적인 사용을 이끌어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함에 있다. 본 연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성적 연구와 정량적 연구가 통합된 혼합 연구방법이 사용되었으며, 총 4개의 연구 (정성적 연구 1, 정량적 연구 2, 3, 4)가 진행되었다: 첫 번째 정성적 연구의 목표는 뉴미디어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태도, 밸류의 탐색으로, 다차원 소비가치 관점과 이용과 충족이론을 기반으로 하였다. 연령 대 별로 다른 인터뷰 방식을 채택하여, 20~50대 응답자를 대상으로는 포커스그룹 인터뷰가 진행되었으며 60대 이상의 경우에는 그룹인터뷰를 꺼려하는 경우가 많아 면대면 인터뷰가 진행되었다. 인터뷰 분석 결과, 소비자들은 뉴미디어에 대해 다섯 가치 차원의 소비가치 (effectiveness, convenience, information, enjoyment, reassurance)를 인식하며, 연령 별로 가치를 다르게 인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정성적 연구의 결과는 뉴미디어의 고유속성을 반영한 소비가치가 기존 소비가치와 어떻게 차별화되는지 보여주며, 이어지는 정량적 연구들의 연구모델과 측정도구 개발의 기반을 제공하고 중장년층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성공적인 뉴미디어 서비스 개발 및 프로모션을 위한 가이드라인의 제공이 가능하다. 두 번째 정량적 연구의 목표는 중장년층의 인터넷 수용프로세스에 대한 결정요인의 탐색과 비교로, 뉴미디어 산업 내 인터넷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인터넷을 연구주제로 선택하였다. 두 번째 연구는 다차원 소비가치 관점, 이용과 충족이론, 기술수용연구 등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며, 이에 더불어 첫 번째 정성적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연구모델과 가설이 개발되었다. 연구모델과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면대면 설문이 진행되었으며, 40대 이상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총 410개의 데이터가 수집되었다...
Advisors
Lee, Euehunresearcher이의훈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기술경영학과(IT경영학),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5
Identifier
325007
Language
eng
Description

학위논문(박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술경영학과(IT경영학), 2015.2 ,[ix, 189 p. :]

Keywords

New media; Internet; Mobile health; Adoption process; Middle- and old-aged consumers; Multi-dimensional consumption values; Mixed method approach; 뉴미디어; 인터넷; 모바일헬스; 수용프로세스; 중장년층 소비자; 다차원 소비가치 연구; 혼합 연구 방법

URI
http://hdl.handle.net/10203/20260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28851&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G-Theses_Ph.D.(박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