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일 전후의 거래량 분석 연구 : Information Asymmetry와 Timing Information을 중심으로Trading volume around corporate disclosure : the effect of information asymmetry and timing information

본 연구는 국내 KOSPI 시장의 거래량에 대하여 분석한 연구로 공시에 따른 정보비대칭과 Timing Information이 공시일 전후의 거래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영향을 미친다면 정보비대칭의 정도가 거래량과 어떠한 상관관계를 가지는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의 결과 예정된 공시일 이전의 거래량은 감소하는 반면, 예정된 공시와 예정되지 않은 공시 이후의 거래량은 증가하였다. 또한 예정되지 않은 공시의 1일 전에는 거래량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공시일 전후의 거래량과 정보비대칭의 정도의 유의한 상관관계는 발견할 수 없었다. 결론적으로 국내 KOSPI 시장에서는 공시에 대한 Timing Information의 존재 여부가 공시에 따른 정보비대칭 상황에서 거래량의 증감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Keywords

거래량; 정보기반 거래자; 비정보기반 거래자; 정보비대칭; Tradinv volume; Informed trader; Uninformed trader; Information asymmetry; Timing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