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자본이익률의 비대칭적 평균회귀 현상에 대한 실증 연구 -KOSPI를 중심으로-A study on asymmetrical return on equity mean reversion and catering theory -focused on KOSPI market-

1990년 1월부터 2013년 12월까지 총 288개 코스피 전체 ROE를 대상으로 ROE의 비대칭적 평균회귀 현상에 대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Momentum Threshold autoregression (M-TAR) 모형을 이용하여 ROE의 시가변적 움직임을 모델링하였고 유의한 결과를 얻었다. 분석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ROE의 평균회귀 현상이 비대칭적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ROE가 상승하는 시기의 ROE의 평균회귀 속도가 ROE가 하락하는 시기보다 더 느리다는 것을 통계수치를 통해 검증하였다. 더 나아가 코스피 전체 시장 뿐 아니라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대형주/중형주/소형주로, 업종을 기준으로 제조업/서비스업으로 나누어 각각의 ROE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하였다. 대체적으로 상승 시기와 하락 시기 간에 큰 차이는 없었지만 상승시기에 평균회귀 속도가 더 느리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둘째, 투자자들의 실적에 대한 낙관주의가 유의하게 초과 ROE의 변화에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얻었다. 이는 기업에 대한 투자심리가 매우 낙관적일 때 기업은 ROE에 유리한 방향으로 회계수치를 조정하고 관리하여 초과 ROE에 양의 변화를 가져오도록 대응한다고 볼 수 있다. 더 나아가 ROE의 시기변수를 추가하여 검증한 결과 역시 초과 ROE의 변화에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얻었고, 이는 ROE가 하락하는 시기보다 ROE가 상승하는 시기에 초과 ROE에 대한 실적에 대한 낙관적 투자심리가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Keywords

자기자본이익률; Momentum threshold 자기회귀모형; 평균회귀; 케이터링이론; 코스피; ROE; Momentum threshold autoregression model; mean reversion; catering theory; KOS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