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 발표일 전후로 보는 투자자별 수익률 분석Investors trading and return analysis around earnings announcements

본 논문은 실적발표 이벤트를 통한 투자자들의 수익률 분석을 수행하였다. 만약 시장에 정보 비대칭서이 존재하는 경우 우월적 정보 보유 투자자들은 실적 발표 전 주식 거래를 통해 비정상적 수익률을 얻을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시장에서 이러한 비정상적 수익률이 존재하는지 검증하였다. 투자자들을 개인, 외국인, 기관으로 분류하고 어떤 그룹이 초과 수익률을 얻는지 연구하였다. 또한 비정상적 수익률이 단순 유동성 공급에 의한 것인지, 거래 능력과 사적 정보에 의한 것인지 분해하였다. 그 결과 한국 시장에서 기관 투자자들은 비정상적 수익률을 얻고 있었으며, 수익률의 절반은 사적 정보와 거래 능력에 기인한 것이었다. 또한 ES 지수를 설정하여 실적 뉴스와 투자자들의 반응과 수익률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기관 투자자들의 실적 예측 능력이 다른 투자자들보다 유의한 값을 보여주었다.

Keywords

실적 발표; 정보 비대칭성; 비정상적 수익률; 어닝 서프라이즈/쇼크; Earnings announcement; Information asymmetry; Abnormal return; Earnings surpri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