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s of cash flow hedging on liquidity and investment decisions

기업의 현금흐름위험 헤징활동이 유동성관리 및 투자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헤징활동을 세분화하여, 공정가치 위험 헤징활동과 현금흐름위험 헤징활동으로 분류, 그 중에서 현금흐름위험 헤징활동이 기업의 유동성 전략 및 투자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본다. 이는 기업의 헤징활동을 그 목적에 따라 세분화하여 논의하고자 하는 최근 연구 흐름을 반영한 것으로, 공정가치 위험 헤징활동은 기업의 자산 부채의 가치 변동성 위험을 관리하기 수단으로 파생상품 등을 이용하는 것이라면, 현금흐름 위험 헤징활동은 기업의 미래 현금흐름의 변동성을 줄이기 위한 파생상품 등을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할 수 있다. 또한, 2008년 이후, 기업들의 더욱 투명해진 공시로 인하여 기업의 헤징활동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게 된 점도 본 연구방향의 큰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이론적으로 기업의 현금흐름위험 헤징활동은 기업의 미래 현금흐름의 변동성을 감소시킴으로서, 채권자들로 하여금 높은 평판을 받을 수 있고, 은행이나 기타 외부로부터 자금을 공급받을 경우, 이러한 평판으로 인하여 법적구속력 있는 약정조항 등을 위반할 확률이 줄어들거나, 이러한 조항의 빈도가 줄어드는 효과를 가져와, 궁극적으로 기존에 비해 비용효율적인 외부자금조달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은 내부자금의 의존도를 낮추면서 외부자금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하여, 국내 상장회사를 기준으로 실증분석을 통한 현금흐름위험 헤징활동이 국내 기업들의 유동성 정책, 즉, 유동성 보유의 방법 중 현금과 은행의 당좌계정을 통한 자금조달 방법 중에서 실제로 은행자금의 활용도가 증가시키는데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진다. 또한, 같은 맥락에서 현금흐름위험 헤징활동으로 인하여 기업이 외부자금조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경우, 기존의 유동성제약 등의 상황으로 인한 투자기회를 놓치는 위험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금흐름위험 헤징활동이 기업의 투자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한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같은 자료를 활용하여, 기업의 기본적 투자모형에 다른 여러 가지 변수(은행 당좌계정 금액 또는 기업의 현금흐름헤징금액)를 포함시켜서 실증분석을 통하여 기업의 현금흐름헤징활동이 기업의 투자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 실증연구 결과를 분석해보면, 첫 번째, 기업의 현금흐름헤징 활동이 기업의 유동성 선택에 유의미한 영향을 보이며, 이는 현금흐름헤징이 기업의 현금보유에는 음의 영향, 은행한도대출 보유에는 양의 영향을 미치는 과정으로 나타났다. 전체헤징활동의 경우, 같은 모형 하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보이지 못하여 대조적인 결과를 보였다. 둘 째, 기업의 현금흐름헤징 활동이 기업의 투자의사결정에 양의 영향을 미치며, 투자의 현금흐름 민감도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 값을 보이지는 못하였다.

Cash flow hedge; Liquidity policies; Investment decisions; Corporate hedging activities; Derivatives; 현금흐름위험헤지; 유동성 정책; 투자의사결정; 기업의 헤지활동; 파생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