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mated dimension quality inspection of atypical precast concrete slab using terrestrial laser scanner3차원 레이저 스캐너를 통한 비정형 조립부재 형상 계측 및 관리

본 연구에서는 비정형 조립부재의 품질 검사를 위해 3차원 레이저 스캐너의 3차원 정보를 사용하여 비정형 부재의 형상을 계측 및 관리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프리캐스트 조립부재의 편리성과 안전성에 의해 교량 시공 현장에서 자주 사용됨에 따라 조립부재의 품질 검사 과정이 필수적이다. 현재 조립부재 품질 검사 과정은 전문인력에 의해 수행되며 이는 많은 시간과 노동력을 소모하며, 또한 검사 결과가 객관적이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곡선 교량에 사용되는 비정형 조립부재를3차원 레이저 스캐너를 통해 보다 객관적이고 단시간에 검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검사를 위한 비정형 조립부재 형상 추출 알고리즘은 폼보드로 제작한 부재와 콘크리트 부재에 대해 실험하여 시공 현장에서의 적용성을 검증하였다. 형상 계측이 완료된 부재는 형상 IFC 형식 자동 변환 알고리즘을 통해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에 자동 등록되어 조립부재 관리가 용이하게 한다.

Keywords

Quality control; Construction inspection; Laser scanner; Object recognition; 품질 검사; 형상 계측; 3차원 레이저 스캐너; 영상 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