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et valuation model using operating assets and investment assets components영업자산과 투자자산의 구분을 이용한 자산 가치평가 모형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자산 가치를 직접 평가하는 모형을 제시하고, 이 모형을 기반으로 투자 자산과 영업 자산의 초과 이익을 구분하는 모형을 세우고 이를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와 기존 연구 모델의 가장 큰 차이는, 투자자들이 생각하는 미래의 부채 비율 변화 분도 기업의 가치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모델에 포함시켰다는 점이다. 기존의 모델과 견줄 수 있는 정확성을 가진 자산 가치 평가 모델을 만든 이후, 본 연구에서는 자산을 그 성격에 따라 세분화 하여, 기존에는 현금 성 자산, 혹은 투자 자산으로 분류되어 초과 이익을 수반하지 못하는 것으로 간주되었던 관련 기업 투자 자산이 과연 초과 이익을 만들어 기업의 가치에 기여하는 지를 조사하였다. 관련 기업 투자 자산은 이자를 목적으로 하는 현금 성 자산과는 다르게, 관련 기업의 영업활동에 대한 투자 등 초과 이익을 낼 수 있는 자산이기 때문에, 이른 자산 가치평가 모형에 반영하는 것이 타당하다. 본 연구는 선행 연구가 간과했던 투자 자산의 성격을 반영한 모형을 제시하고, 실증적으로 분석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Keywords

valuation theory; value of asset; value of equity; valuation model; 가치 평가; 초과 이익 평가 모델; 자산 가치; 부채 가치; 영업 자산; 투자 자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