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corporating fairness into the international price discrimination: optimal pricing strategy with the increasing awareness of loss공정성을 고려한 국제 가격 차별: 손실 인식 증가에 따른 최적 가격 전략

본 연구는 손실기피의 행동경제학 이론을 가격차별의 전통적 경제 이론에 도입하여, 인터넷 사용 증가에 따른 공정성에 대한 인식 상승이 국제가격차별에 직면한 기업의 최적가격책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더 많은 소비자가 손실을 인지할수록 상이한 두 시장에서의 가격이 수렴하고, 기업의 이익은 감소하는 결론을 도출해내었다. 또한, 두 시장에서의 가격을 같게 만드는 손실인지 소비자의 비율은 두 시장의 지불의사 차이가 클수록, 한계비용이 클수록, 손실기피도가 작을수록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Keywords

international price discrimination; loss aversion; optimal pricing; 공정성; fairness; 최적가격책정; 국제가격차별; 손실기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