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economic impact by import of shale gas in korea: using an input-output analysis

셰일가스 도입에 따른 국내 경제 파급효과 분석: 투입산출법을 이용하여

미국에서 시작된 셰일가스 개발이 아시아의 LNG 가격을 실제로 하락시킬 수 있을지는 다양한 논란이 있다. 그러나 아시아의 LNG가격은 유가연동 방식이 주를 이루고, 북미 현물가격에 기반한 미국 LNG수출 가능량이 세계 시장에서 차지할 비중이 작다는 이유로 큰 영향을 주기 어렵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그러나 셰일가스 개발이 세계 곳곳에서 발생한다면 다양한 간접 경로를 통해 아시아 LNG가격에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즉, 우리나라로 도입되는 천연가스 가격의 하락을 의미하는 것이다. 셰일가스 도입은 LNG(Liquefied Natural Gas)와 PNG(Pipeline Natural Gas)형태로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매장지와 소비지간의 원거리로 인하여 유럽이나 북미와 달리 당분간 LNG 교역의 형태로 의존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LNG는 수입된 후 직접 발전에 쓰이거나 국내 산업과 가정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는데 사용된다. 본 연구는 셰일가스 파급효과를 측정하는데 있어서 외생화 방법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경제에서 한 부문의 변화는 곧 그 경제모형에 외생적인 힘으로 작용하여 기타 산업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산업연관분석에서는 이렇게 내생변수와 외생변수가 혼합되어 있는 경우에 외생적인 힘이 될 변수를 밖으로 내주어 그 변수가 내생적인 경제부분에 미치는 영향을 볼 수 있는데 이를 외생화(exogeneous specification)라고 한다. 이러한 외생화 과정을 거쳐 투입산출법으로 분석한 결과 천연 가스 산업의 비용이 10% 인하되었을 때 경제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구하면 국민경제 전체에 약 0.17%의 물가하락요인을 만드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셰일가스 도입에 따른 천연가스 비용 절감으로 인하여 가장 큰 절감효과를 보는 산업은 전력, 가스 및 증기 산업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대부분의 셰일가스가 천연가스로 도입되어 전력을 공급하는데 쓰이거나 도시가스를 만드는데 투입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으로는 수도, 폐기물 및 재활용 서비스 산업이 0.0577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우리는 러시아와 중동에서 가스를 전적으로 수입해 왔는데, 미국에서 생산된 셰일가스로 일부 수입량을 대체할 경우, 우리로써는 저렴한 가스를 수입할 수 있고, 수입처 역시 다양화 될 수 있다. 특히 미국에서의 가스는 석유가격과 연동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나라와 협상을 할 때, 석유가격의 연동성을 줄이면 줄일수록, 우리가 싸게 가스를 도입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가스를 가지고 기존의 도시가스만 쓰다가 발전이나 다른 산업 부분에 활용한다면, 우리나라의 에너지 가격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인다.

input-output analysis; exogenous; 셰일가스; 천연가스; 산업연관분석; 투입산출분석; 외생화; inter-industry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