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미래예측 수리모델 연구 - 제주 의료 산업 사례를 중심으로Three dimensional forecasting numerical model - medical industry in jeju island case

이 논문은 기존에 알려진 미래예측 방법론을 기반으로 해서, 수리화 모델을 제안했다. 미래는 기본적으로는 불확실하지만, 미래를 결정하는 요소들, 그리고 그들끼리의 상호관계가 더해지면서 현실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반대로 말하면, 미래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찾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유기적인 상호작용 등을 추적할 수만 있다면 막연했던 미래의 모습을 그릴 수가 있다는 가정에서 시작됐다. 분석 대상으로 삼은 건 '제주도 의료산업'이다. 싱가포르와 대만, 홍콩 등 주변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관광을 기반으로 한, 의료 산업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제주도는 현재 관광이 성장을 이끌지만, 어느 순간 성장 한계에 다다르면 이를 대체할 산업이 필요하다. 기존의 미래예측 방법론 가운데, 본 논문에서는 3차원 예측법과 스테퍼(STEPPER)를 적용해 제주 의료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동인'을 찾아냈다. 핵심동인을 세부화해, 시간과 공간, 그리고 분야 항목으로 구분하고, 정량화된 데이터로 모두 수치화했다. 정성적인 지표들은 객관화할 수 있는 자료로 대체하고, 계산할 수 없는 요소는 전문가 집단 설문을 통해 가중치를 부여해 계산했다. 마지막으로 창안한 수리모델 계산법에 대입해 결과 값을 얻어내, 그래프 화했다. 수리모델의 차별성은 미래를 결정짓는 핵심요소별로 어디가 얼마나 부족한 지를 한 눈에 가늠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요소별로 구체적인 미래전략을 세울 수 있다는 것이다. 앞으로 연구에서, 정량화 방법과 계산법 등을 다양화해서, 보다 의미 있는 결과값을 도출해낸다면, 수리모델은 유용한 미래예측 툴로 활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남겼다.

Keywords

Three Dimensional Foresight method; Three dimensional Forecasting Numerical Model; medical indusry in jeju; future forecast method; STEPPER; 3차원 미래예측 수리모델; 미래예측 수리모델; 미래예측법; 제주 미래예측; 제주 의료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