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드라마 <선덕여왕>과 뮤지컬 <무궁화의 여왕> 비교 고찰 - 극적 구성 방식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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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드라마 <선덕여왕>과 뮤지컬 대본 <무궁화의 여왕>은 삼국통일의 기틀을 마련한 ‘선덕여왕’의 일대기에 대한 역사적 기록에서 출발하여 작가의 허구적 상상력으로 창작된 극예술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하지만 TV드라마 <선덕여왕>은 텔레비전을 통해 방영된 영상예술이고, 뮤지컬 대본 <무궁화의 여왕>은 공연장에서 연희될 무대예술이라는 매체의 차이점을 갖고 있다.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동일한 역사적 인물인 ‘선덕여왕’을 영상예술과 무대예술로 각기 호출한 TV드라마 <선덕여왕>과 뮤지컬 대본 <무궁화의 여왕>의 극적 구성 방식을 비교 대조하여 두 작품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먼저 TV드라마와 뮤지컬의 매체적 특성을 비교한 결과,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은 매체에 따라 현재적으로 해석되는 방식이 다르므로 상이한 매체의 작품은 극을 구성하는 요소들 간의 유기적인 연관성에 따라 유사성 여부를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또한 두 작품의 주제의식과 장르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TV드라마 <선덕여왕>과 뮤지컬 대본 <무궁화의 여왕>은 정치적 색채가 강한 역사드라마와 종교적 색채가 강한 판타지뮤지컬이라는 차이를 보여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등장인물의 목표와 관계 양상의 경우 TV드라마 <선덕여왕>의 등장인물이 철저하게 현실적인 목표에 의해 정치적으로 대립하는 구도로 이루어져 있다면, <무궁화의 여왕>은 영적인 존재와 대립하는 구도로 이루어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플롯 역시 <선덕여왕>이 극적 상황 전개에 따라 단계적으로 목적의식을 달리 하면서 복잡한 플롯을 취하는 반면, <무궁화의 여왕>은 어린 시절부터 일관된 목적의식을 가지고 그것을 추구하는 단순한 플롯을 취하는 차이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TV드라마 <선덕여왕>과 뮤지컬 대본 <무궁화의 여왕>을 극적 구성 방식을 중심으로 비교 고찰한 결과, 두 작품은 ‘선덕여왕’이라는 역사적 인물을 호출하여 현재적으로 재해석하는 이유와 목적을 달리 하면서 정치적 색채가 강한 역사드라마와 종교적 색채가 강한 뮤지컬드라마로 전혀 다른 별개의 창작물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Publisher
한국극예술학회
Issue Date
2013-03
Language
Korean
Citation

한국극예술연구, no.39, pp.195 - 241

ISSN
1225-7729
URI
http://hdl.handle.net/10203/201620
Appears in Collection
RIMS Journal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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