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배구조에 대한 사례연구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470
  • Download : 0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인터넷 기업인 네이버의 지배구조를 이해하고 지배구조의 역할이라는 관점에서 네이버의 성공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네이버는 창립 15년 만에 국내 시가 총액이 제 7위인 대표적인 인터넷 기업으로 성장했고 라인을 세계 3위 모바일 메신저로 키워내면서 글로벌 플랫폼으로 성장할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네이버의 성공요인은 성공적인 플랫폼 구축과 급속한 환경 변화에의 유연하고 신속한 대응으로 대별된다. 그런데 상기한 두 가지의 성공요인, 다시 말해 이른바 네이버가 나름의 성공방식(Naver Way)을 향유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네이버의 고유한 지배구조가 있다. 이사회 의장으로서 네이버의 미래와 기업집단 전체를 이끄는 창업자, 일반적인 경영을 책임지는 전문경영인 그리고 수평적인 위치에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사외이사로 구성된 네이버의 협력적인 내부 지배구조는 네이버가 국내외에서 플랫폼 경쟁력과 신속한 대응력을 갖추는 데 크게 기여했다. 이해진 의장의 지분율이 낮지만 순환출자 없이 네이버가 자회사의 지분을 100% 소유하는 건전한 외부 지배구조 역시 네이버가 네이버 성공방식을 누리게 한 기반이 되었다. 따라서 네이버가 향후에도 네이버의 성공방식을 계속해서 유지하려면 현 지배구조의 장점은 유지한 채 단점을 보완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Publisher
한국방송학회
Issue Date
2015-01
Language
Korean
Citation

한국방송학보, v.29, no.1, pp.5 - 34

ISSN
1229-0254
URI
http://hdl.handle.net/10203/201022
Appears in Collection
MG-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