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le-experience 서비스를 위한 원격 협업 교육 기술

본고에서는 Tele-Experience 서비스를 위한 원격 협업교육 기술과 개발 현황을 소개한다. 먼저 교육공학관점에서 협업학습의 특징 분석을 통해 협업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핵심 기술 요소를 알아보고, 웹 기반 핵심 기술동향 및 서비스를 살펴본다. 그리고 고품질 Tele-Experience 환경에서의 원격 협업 교육의 핵심요소 기술 및 기술개발 추진계획을 기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