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일디스플레이 시스템에서 정보 시각화와 다수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위한 미들웨어 디자인Middleware design for information visualization and multi-user interaction on the tiled display system

최근 수 십년간 비약적인 컴퓨팅 파워의 발전에 비하여 디스플레이 해상도의 발전은 그렇지 못하였다. 이에, 다수의 디스플레이를 병합하여 하나의 큰 화면처럼 동작하게 하는 타일드 디스플레이 시스템(tiled display system)이 제시되었고, 아직 폭ㄴㅕㄼ게 쓰이지는 못하지만 점차 활용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렌더링(rendering) 방법과 시스템 자체의 구조에 관련된 연구부터, 활용에 관련된 연구, 다중사용자 상호작용 연구 등,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오고 있다. 하지만 기존 연구들은 제 각기 다른 구조의 타일드 디스플레이 시스템에서 연구가 진행되어 범용적으로 적용 가능한 시각화 방법이나 상호작용 방법을 제안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능동적 클라이언트 시스템의 타일드 디스플레이 시스템에서 개발자가 컨텐츠를 개발하기 힘들어 활용도가 떨어지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컨텐츠 개발이 어려운 능동적 클라이언트 시스템의 타일드 디스플레이 시스템에서, 다양한 환경에 범용적으로 적용 가능한 시각화, 상호작용 라이브러리를 설계하고 구현한다. 제작된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시각화와 상호작용 분류에 따라 네 가지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여, 라이브러리의 활용도가 효과적임을 보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더 많은 개발자들이 다양한 컨텐츠를 쉽게 개발 하여 타일드 디스플레이 시스템이 더 많이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 중점적으로 다룬 범용성 이슈가 좀 더 타일드 디스플레이 시스템 관련 연구에 영향을 주어, 범용성을 위한 관련 연구들이 이루어 지길 기대한다.

Keywords

타일드 디스플레이; Middleware; HCI; Visualization on Tiled-display System; Interaction on Tiled-display System; Tiled-display System; 타일드 디스플레이 정보시각화; 타일드 디스플레이 상호작용; 미들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