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eBook을 활용한 소셜리딩의 독서효과 연구 : 인문고전 분야 독서를 중심으로Reader experience in social reading using social eBook : focus on the genre of classical humanities

최근 디지털 기술과 책의 결합은 새로운 독서 방식들을 탄생시키고 있다. Social eBook은 디지털 시대 새롭게 주목받는 독서 방법인 소셜리딩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미디어라고 볼 수 있다. Social eBook은 SNS와 eBook이 결합된 형태로서 책을 읽는 중간에 다른 인터페이스로 이동하지 않고, 책 안에서 실시간, 비실시간으로 댓글로서 다른 독자와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전자책을 말한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Social eBook이 효과적인 협동학습의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며, 특히 텍스트의 해석이 어렵고 이해를 위해서 깊은 사고능력을 요구하는 인문고전 분야에 새로운 기회를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가정했다. 이 연구의 목적은 Social eBook을 활용하여 인문고전 분야 소셜리딩을 할 때의 독서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 독자 경험 중심의 Social eBook의 서비스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먼저 커뮤니케이션학적 독서교육학적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았다. 독서의 방법은 구술문화 시대의 ‘음독’에서 문자문화 시대로 넘어오면서 ‘묵독’으로 변화했으며, 디지털 문화의 발달로 컴퓨터를 매개로한 커뮤니케이션이 발달하면서 독서에 있어서도 사회적인 측면이 강조되는 구술문화의 특징들이 다시 나타나고 있었다. 또한 독서 교육학적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관점은 텍스트의 의미가 다른 독자와 상호 작용하는 관계 속에 있다고 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총 세 번에 걸친 프로젝트와 실험을 진행하였다. 먼저 Social eBook을 이용해‘한글논어’를 함께 읽는 프로젝트를 진행한 후에 프로젝트 동안 생성된 댓글을 수집하여 댓글의 경향성을 파악하였다. 첫 번째 실험으로, 독서 흥미와 관련된 독자의 정서를 비교한 결과, 인문고전 분야(논어) 독서에서 Social eBook을 이용하여 소셜리딩을 할 때, 개별적으로 읽으며 원문만을 접한 것보다 독자들의 흥미도와 도전성취감이 높았다. 또한 독자들은 Social eBook을 이용한 것이 그렇지 않은 것보다 콘텐츠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더 도움을 주었다고 평가했다. 독자들의 Social eBook 이용 패턴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었으며, 각자의 SNS 이용 패턴과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두 번째 실험에서는 인문고전·철학 분야 콘텐츠와 대중문학 분야 콘텐츠에서 Social eBook 이용 경험을 비교한 결과, 인문고전·철학 분야에서 더욱 활발한 소셜 활동이 나타났으며, 독자들의 댓글 유형도 더 다양하게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앞으로 Social eBook의 발전을 위해서는 그룹 리더 설정, 독자 유형별 타깃 설정,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댓글 설정 등을 고려해야 하며, 이러닝을 위한 독서플랫폼으로 특화된 서비스를 제안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추후에는 Social eBook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최종적으로는 미디어, 인터페이스, 콘텐츠, 사용 환경 등을 고려한 Social eBook의 최적화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협동학습; 독서효과;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social reading; e-book; eBook;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collaborative learning; 소셜리딩; 전자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