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시설의 사이버위험 노출도 측정 모델 연구Research on the measurement of the cyber risk level of an nuclear facility

2010년 이란 원자력시설에 대한 악성코드 공격으로 사이버 사보타주가 현실화되었으며 폐쇄망이라는 것만으로는 더 이상 원전을 사이버공격으로부터 보호할 수 없는 상황이다 원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는 원전의 이상신호에 대하여 안전하게 정지를 하도록 하는 것인데 이를 담당하는 안전제어시스템이 사이버침해를 당한다면 제기능을 수행하지 못해 방사선적 영향을 일으키는 국가적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안전제어시스템 등의 산업계제어시스템은 전통적인 시스템과는 차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특징을 고려하여 사이버보안 조치가 수행되어져야 한다. 동 논문에서는 원전 제어시스템에 특화된 보안통제를 분류해 보고 그러한 통제들 중 주요한 통제들을 추출하여 국가 사이버보안 사고 시 원전에서 실시간으로 그러한 주요 통제들이 적용 및 이행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여 보고자 한다.

Keywords

보안통제; 제어시스템; 원자력; Cyber Threat; Risk Evaluation; Security Control; Industrial control System; Nuclear Facility; 사이버위협; 위험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