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순환기업가정신: 사회, 기업, 그리고 개인Entrepreneurship on the virtuous circle: society, company, and individual

전 세계적으로 기업가정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수많은 대학에서 기업가정신 관련 학과 및 특강 개설 등으로 기업가정신에 대한 교육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창조경제의 핵심요소로 기업가정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지속되는 경기침체와 한국의 1인당 국민소득 2만 달러 시대의 정체로 인한 돌파구로서 기업가정신을 통한 창조경영 실현이 중요하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기업경영도 변하고 있다. 기존의 주주자본주의는 한계에 도달했다. 한국의 경우 사회 갈등 비용이 국가 GDP의 30%인 300조에 달할 정도로, 현 자본주의는 양극화에 의한 갈등을 증폭시키고 있다. 그렇다고 남유럽과 같은 분배복지 우선정책이나 과거 공산주의와 같은 평등주의가 문제를 해결하지도 못한다. 이에 따라 사회, 기업, 개인의 참여주체들이 성장과 분배의 선순환을 통해서 지속발전 할 수 있는 새로운 선순환기업가 정신을 제시하고자 한다.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의 선순환 과정을 통해 기업가정신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도출하려한다. 첫째로, 기업과 사회의 선순환 과정을 부가가치 창출과 분배를 가격 결정 메커니즘을 통해 이끌어낸다. 다음으로 기업 내 선순환을 통해 부가가치를 극대화하고, 이를 통해 기업가치의 새로운 정의를 도출한다. 마지막으로 개인의 선순환 과정에서 업적과 인간의 선순환 과정을 다룬다. 결국 세 가지의 선순환 과정을 통해 가치창출과 분배, 혁신과 효율의 선순환을 통한 창조적 기업가정신이 나타나고, 이를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s

기업가정신; Sustainability; Taegeuk Organization; Value added Statement; Virtuous Circle; Entrepreneurship; 선순환; 부가가치계산서; 태극조직; 지속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