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칭적 지식확산 수준과 R&D 생산성 하의 복점산업 내 기업간의 R&D 협력에 관한 연구R&D cooperation in duopoly with asymmetric spillovers and R&D productivities

본문에서는 비대칭적 지식확산과 R&D 생산성이 복점산업내 꾸르노 경쟁을 하는 두 기업간의 R&D 협동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협동에 따른 R&D 투자량의 변화는 기업간의 지식확산 수준과 R&D 생산성의 차이에 따라 결정된다. 결과적으로 산업의 총 R&D 투자량은 두 기업의 지식확산 수준이 높을때 증가한다. 기업사이의 R&D 생산성에서의 격차가 심해질수록 총 R&D 투자는 선두기업의 R&D 투자량에 더 영향을 받는다. 대칭적 정보확산에서와는 반대로 비대칭적 지식확산과 R&D 생산성 하에서는 매우 제한적인 지식확산 구간에서만 협동은 두 기업 모두에게 이익이다. R&D 생산성에서의 격차가 심해질수록 후발기업의 이익인 지식확산 구간은 증가하고 선두기업의 이익인 지식확산 구간은 감소한다. 또한 비대칭적 지식확산과 R&D 생산성은 사회적후생의 최대화와 개별기업의 이익 최대화에서의 잠재적 갈등을 더 이르킨다.

Keywords

비대칭적 지식확산; 비대칭적 R&D 생산성; R&D Cooperation; Asymmetric Spillovers; R&D 협력; Asymmetric R&D Productivit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