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에서 타인의 과거 후원 정보가 추가적인 후원자 유입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분석연구An empirical study about effect of other people’s contribution information on additional contributor inflow in crowdfunding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729
  • Download : 0
크라우드펀딩은 목표액과 목표기간이 정해진 프로젝트를 인터넷 플랫폼을 통해 공개하여 익명의 다수로부터 투자 또는 후원을 받는 새로운 자금 조달 방식을 의미한다. 지금까지 연구된 바 전통적인 기금모금에서 타인의 후원정보가 추가적인 후원자 유입에 미치는 영향은 두 가지 상반된 결과로 나타났다. 한 가지는 타인의 후원정보가 Quality signal 역할을 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긍정적인 영향이고 다른 한 가지는 타인의 후원정보가 오히려 Diffusion of responsibility를 일으켜서 나타나는 부정적인 영향이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상황의 기금모금인 크라우드펀딩 상황에서 프로젝트의 유명한 정도와 환불 정책 유무에 따라 두 가지 상반된 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money-back guarantee가 존재해서 perceived risk가 낮을 때 부정적인 영향이 더 크게 일어났다. 또한 프로젝트의 마감기간이 다가올 때 후원자가 몰리는 Deadline effect는 Money-back guarantee가 있거나 유명도가 높아서 perceived risk가 낮을 때 더 크게 나타났다.
Advisors
이병태researcherLee, Byung-Tae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부,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4
Identifier
569782/325007  / 020123160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부, 2014.2, [ 34 p. ]

Keywords

크라우드펀딩; deadline effect; social information; quality signal; bystander effect; crowdfunding; 방관자 효과; 퀄리티 시그널; 사회적 정보; 마감 효과

URI
http://hdl.handle.net/10203/19714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569782&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