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수익률 역전 현상, 고유변동성과 주가수익률의 관계에 관한 연구

Return reversal, idiosyncratic risk, and expected returns: evidence from korean firms

본 논문은 국내 주식시장에서 개별 기업의 고유변동성과 월별 주가수익률 간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1998년부터 2012년 까지 국내 유가증권 시장 및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있던 기업들은 횡단면 상에서 음(-)의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이 결과는 대부분의 산업 영역에서 일관되게 나타났다. 한편, Huang, Liu, Rhee, and Zhang (2010)은 수익률 역전 현상 요인을 횡단면 회귀분석에 포함하지 않을 경우 변수 누락에 의한 편의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결과를 제시한 반면에 본 연구는 고유변동성과 주가수익률의 음(-)의 상관관계가 수익률 역전 현상 요인을 통제한 후에도 유의 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나아가 수익률 역전 현상은 전월 수익률이 양(+)인 기업들에 한해서만 유의 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추가 분석을 통해, 경제 위기 기간에 수익률 역전 현상은 여전히 유의한 요인인 반면에 고유변동성은 주가수익률에 대한 설명력을 잃어버림을 발견하였다.

기대수익률; 수익률 역전 현상; Idiosyncratic risk; 고유변동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