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별 경제적 효익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 분석에 관한 연구A study of co2 emission analysis with I/O tables

본 연구는 환경정책의 측면에서 산업연관표를 바탕으로 CO2배출을 분석한 것이다. 과거 대부분의 기존 연구에서는 이산화탄소 감소에 대한 정책 제언에서 환경적인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었다. 하지만 본 연구는 경제적 측면까지 같이 고려한 E S S D ( Environmental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 ) , 즉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 ` 을 기준으로 한국 산업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산업의 환경 규제 및 정책 적용에 있어서 산업의 우선순위가 기존연구와 차이가 있음을 관찰하였다.

Keywords 산업연관표; carbon dioxide; 이산화탄소; I/O ta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