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계층 학생에게 교육적 도움을 주는 사회 협력적 모바일 프레임워크 디자인 = Designing a mobile-powered social collaborative framework for giving educational support to students in need

학생들은 용기부여, 칭찬, 그리고 흥미 유발과 같은 교육적인 도움을 필요로 한다. 한국에서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이 사교육을 받지 못함으로 인해 빈부격차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이 교육적 지원을 받기 어렵기 때문에, 때때로 공부에 대한 흥미를 놓치는 경우가 많이 생긴다. 비록 e-learning과 m-learning에 대한 많은 수의 연구와 서비스들이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교육적 컨텐츠와, 방법을 제공하고 있지만, 학생들에게 칭찬과 동기부여와 같은 교육적 지원을 주는 것들은 거의 없다. 이 논문에서 우리는 학생들에게 이러한 교육적 지원을 줄 수 있는 사회 협력적 모바일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이 프레임워크에서는 비전문가 선생님들과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교육이 이루어진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요청 기반 스케쥴링과 학생 선택 기반 트리 다이얼로그를 새롭게 디자인하였다. 요청 기반 스케쥴링 방식은 비전문가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수업 요청을 증진시킨다. 또한 학생 선택 기반 트리 아이럴로그는 학생들이 대답하고 싶은 영어문장을 선택할 수 있게 함으로써 선생님들이 수업을 쉽게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하며 학생들이 재미있게 영어공부를 할 수 있도록 만든다. 우리는 사회 협력적 모바일 프레임워크와 두 가지 새롭게 만든 기능들의 가능성을 조사해보기 위해 2가지 초기 실험을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2가지 실험에서 얻은 교훈과 앞으로의 연구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Advisors
송준화researcherSong, Joon-Hwa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4
Identifier
569162/325007  / 020123132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웹사이언스공학전공, 2014.2, [ iii, 23 p. ]

Keywords

교육적 도움; 자발적인 모바일 수업; Social Collaborative Framework; Education support; 사회 협력적 프레임워크; Voluntary Mobile Class

URI
http://hdl.handle.net/10203/19710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569162&flag=t
Appears in Collection
WS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Hit : 158
  • Download : 0
  • Cited 0 times in thomson ci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