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의 온라인 리뷰를 활용한 TV프로그램의 정성적 가치측정Qualitative Value Assessment of TV programs based on online audience reviews

방송과 통신의 융합으로 다채널o다매체 환경이 조성되고 경쟁적인 미디어 시장 구도가 만들어지고 있음에 따라, TV프로그램의 정성적 가치를 측정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TV 프로그램의 정성적 가치 측정은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되었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청자들이 SNS와 게시판에 남기는 의견이나 감정을 수집하여 이를 통해 TV프로그램의 정성적 가치를 측정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TV프로그램 가치 측정 평가지표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제시하고 있는 KI(KCC Index) 지수를 이용하였다, 그 다음 설문조사를 통해 KI지수의 평가지표 별 온라인 리뷰에서 사용되는 표현을 확인 하였다. 이 후 SNS와 게시판의 온라인 리뷰를 수집하여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되는 15개 독립변수를 설정하였다. 그 다음,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한 TV프로그램별 KI점수를 종속변수로 하여 회귀식을 구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이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4개의 변수를 찾아냈다. PC기반의 웹 게시판의 댓글수는 KI점수에 음(-)의 영향을 미치고, 트위터에서는 방송중 부정적인 표현(불만족, 질적으로 비우수)이 포함된 트윗수가 음(-)의 영향을 끼치지만 전체 트윗수는 양(+)의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외부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국내25개 TV프로그램에 대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으로 KI 점수를 측정해 보았다. 그 다음, 기존 측정 방식인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한 KI점수와 비교한 결과 상관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는 새로운 측정 방법이 국내방송의 품질평가에 유의미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결론적으로 본 논문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TV프로그램의 정성적 가치를 보다 저비용으로 실시간에 가깝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점이다. 두 번째로, TV프로그램의 정성적 가치 측정에 있어 중요한 온라인 리뷰 요인과 그 영향력을 밝혀냈다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TV프로그램 관련 온라인 리뷰 분류 방법은 시청자 관점에서 분석하였으며, 측정모델 개발에 있어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접근하였기에 학문적뿐 아니라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의 TV프로그램 정성적 가치 측정 방법이 기존의 시청률조사와 더불어 보완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면 방송국들의 광고전략이나 방송편성에 있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s

TV프로그램의 정성적 가치 측정; TV프로그램 평가; 온라인리뷰 마이닝; social TV; 소셜TV; qualitative value of TV programs; online review mi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