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IT기업의 이슬람 은행 IT 시장 진입을 위한 해외진출 결정요인 실증연구An empirical research for the critical factors on islamic banking market entry in it service companies of korea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732
  • Download : 0
전통적인 금융시장이 성장이 둔화되고 각종 금융위기로 어려움을 겪어온 반면 이슬람 금융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이슬람 금융 시장을 대상으로 최근 공공분야의 대기업 참여 제한과 금융분야의 시장 포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IT기업들이 시장 진출 가능성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문헌조사에 의한 이슬람 금융, 은행의 원리, 특징 연구, 솔루션 전문가 참여하에 이슬람은행과 전통은행 솔루션 비교를 수행하였으며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해외진출결정요인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슬람 금융, 이슬람 은행은 이자와 실물거래를 수반하지 않는 거래를 허용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를 회피하기 위하여 실물거래를 이용하여 이익과 손실을 공유하는 거래형태를 활용한다. 둘째, 업무구조와 주요 상품 비교를 통해 일부 차이는 있으나 유사성이 훨씬 많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업무 구성은 다소 차이가 있고 리스, 할부금융 형태의 거래는 국내 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지 않지만 대부분의 상품은 유사하다. 셋째. 세부기능 비교 결과 65%의 유사성과 35%의 차이점이 있다. 차이점은 이슬람금융에만 있는 상품과 이슬람 금융의 전형적인 거래형태에서 비롯된다. 넷째, 실증분석 결과 해외진출요인이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기술능력과 현지 마케팅 능력이고 운영능력, 국내경쟁강도, 심리적 거리, 현지 인프라 수준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는 해외진출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경쟁력 있는 제품의 확보와 이를 현지에서 팔 수 있는 현지 마케팅능력 확보임을 의미한다.본 연구에서 국내은행 경험을 통해 확보된 솔루션은 현지의 요건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다는 비교 결과를 얻었고 그러한 사실을 기반으로 수행된 금융IT종사자의 설문결과에서 제품의 우수성에 대한 확신과 현지의 마케팅 능력에 대한 중요성을 알 수 있었다. 현지의 이슬람 학자, 이슬람 율법가들은 샤리아의 해석을 충실하게 반영된 이슬람 은행 시스템을 요구한다. 이러한 시장 상황을 고려했을 때 국내 IT 기업에게 이슬람 금융 시장은 충분히 기회가 될 수 있으며 본격적인 시장진출을 준비해야 하는 시점이다. 본 연구의 결과가 그 동안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해외 진출 성공사례가 많지 않은 국내 IT 기업이 이슬람 금융 시장을 대상으로 해외진출을 시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Advisors
김성희researcherKim, Soung-Hie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4
Identifier
592538/325007  / 020124689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4.8, [ vi, 79 p ]

Keywords

전통은행; IT솔루션; Islamic Banking; Conventional Banking; 이슬람은행; IT Solu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19703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592538&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SI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