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B 생산 운영을 위한 설비 할당 시뮬레이션 기반의 job change scheduling system 체계 구축Development of equipment allocating simulation based job change scheduling system framework for FAB operation

자본 집약적 장치 산업, 부품 산업, 24시간 가동되는 생산 시설을 운영하는 산업의 특징을 가지는 FAB 산업은 복잡한 제약들을 고려하면서 자본 집약적 장치 산업의 특성에 따라 설비들의 생산성을 최대화 시키고, 동시에 부품 산업의 특성으로 인해 고객의 납기 준수라는 목적을 가지고 운영되고 있다. 이들 목적을 만족하기 위한 FAB 산업의 생산 운영 업무 중에서 FAB의 출하 target 및 투입 target 정보를 이용하여 설비 별 제품 별 로딩 시점 및 수량 정보를 결정하는 job change scheduling 업무는 다양한 제약들을 고려하고 설비 생산 능력을 정확하게 반영하여 FAB 생산 운영의 목적에 맞는 job change schedule을 생성하고, 동시에 대략적인 설비 능력과 주요 제약 반영만으로 정의된 target 정보들의 충족 가능 여부에 대해 확실한 판단 근거를 마련해 주는 중요한 생산 운영 업무이다. Job change scheduling에 대한 연구는 학계에서 shop scheduling 또는 FAB scheduling에 대한 연구로 정의되어 수리적 모델을 이용하거나 simulation을 이용한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졌지만, 복잡한 제약 조건들을 모두 만족하면서 현장에 적용 가능한 수준의 연구는 아직 진행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FAB에서의 job change scheduling 문제를 6가지 프로세스로 구분하고 그 중 핵심이 되는 forward job change scheduling과 backward job change scheduling를 해결하기 위해 설비를 할당하는 프로세스를 모사하여 시뮬레이션 하는 설비 할당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정의하였다. 그리고 설비 할당 시뮬레이션 기반의 job change scheduling system이 FAB의 job change scheduling 업무에 적용되었을 때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re-entrant job-shop의 특징을 가지는 반도체 package 라인에 job change scheduling system을 구현, 적용하고 이로 인해 개선된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Keywords

시뮬레이션; Job change scheduling; Simulation; 스케줄링; FAB operation manag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