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프로덕트라인 가변성 기술 기법: OVDLA Variability Description Technique for Software Product Line: OVDL

소프트웨어 프로덕트라인에서 가변성은 프로덕트라인의 멤버제품들을 차별화하는 특성으로, 가변성의 기술은 의미가 명확하고 선택이 용이하도록 가시화되어야 하며 관리하기 용이하여야 한다. 가변성 기술은 크게 개발 모델에 통합하는 방법과 개발 모델과는 독립적으로 기술하는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OVDL (Orthogonal Variability Description Language)은 독립적 가변성 기술 방법이면서 타 방법들의 가지는 의미의모호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제안된 가변성 표현 언어이다. 이 논문은 독립적 가변성 기술 방법의 기반을 제공한 OVM (Orthogonal Variability Model)으로 기술된 IWF (Inter-Working Function) 프로덕트라인의 가변성이 OVDL로 번역될 수 있는지 확인하는 방식으로 OVDL의 가변성기술 역량을 검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