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제품 리뷰의 유용성 결정 요인 분석을 통한 리뷰 활용 방안 도출 Business Implications of the Factors that Determine Online Review Helpful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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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온라인 쇼핑 시장은 매년 10% 이상의 시장 규모 증가를 기록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유지하여 왔다. 이에 힘입어 소비자의 제품 구매 편의성은 증대되었으나, 구매 전에 제품을 경험해 볼 수 없다는 점에서 소비자는 품질이 불확실한 제품을 구매하는 위험을 갖는다. 이때 온라인 리뷰는 제품에 대한 제3자의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제품 구매 의사결정을 돕는 효과적 수단이 된다. 따라서 소비자에게 유용한 리뷰를 제공하여 구매 의사결정 과정에서의 소비자 편익을 증대시키는 것은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본 연구는 리뷰의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아마존닷컴에서 판매하는 제품군 중 26개의 제품군을 선정한 후 각 제품군의 베스트 셀러 100개 제품, 총 2,600개 제품에 대한 다량의 소비자 리뷰 데이터를 확보하여 리뷰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넓은 스펙트럼의 제품군을 대상으로 규모 있는 리뷰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온라인 리뷰의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포괄적으로 다룰 뿐 아니라, 온라인 리뷰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을 높이는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Publisher
엘지씨엔에스
Issue Date
2014-04
Language
Korean
Citation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13, no.1, pp.29 - 40

ISSN
1598-6330
URI
http://hdl.handle.net/10203/195767
Appears in Collection
IE-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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