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를 활용한 쓰레기 매립지 입지 선정과정의 체계화 연구The Systematization of Waste Landfill Site Selection Process utilizing GIS

쓰레기 매립지는 기피시설로 입지를 선정하는 초기부터 심각한 갈등을 야기하고 설치과정에 있어서도 많은 어려움을 동반하는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본 연구에서는 매립지의 설치에 있어서 그러한 어려움을 최소화하고 그 과정을 보다 객관화하는 방법으로 매립지 입지선정과정의 체계화 및 표준화를 제시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매립지 입지선정과정을 구체적 사항들로 세분화하기 보다는 보다 보편적인 내용으로 구성하여 크게 4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별로 대표적인 필요사항들을 제시함으로써 다양한 경우에도 융통성 있는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이를 통한 매립지 입지 선정과정의 표준화를 유도하였다. 둘째, 단계별로 제시된 과정을 진행함에 있어서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와 다 기준의사결정방법 중 하나인 PAPRIKA(Potentially All Pairwise RanKings of all possible Alternatives)를 적용하여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의 활용을 유도하였다. 셋째,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청주 시를 대상으로 가상적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분석하여 최종 결론을 도출함으로써 매립지 입지선정과정의 단계별 적용 실용성과 과정의 객관성을 증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