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사건 형식론에 근거한 분산문제 해결 프레임워크의 구현

분산문제해결 시스템에서는 문제와 문제해결 환경에 대한 부분적인 자료와 지식만을 가진 여러 지능형 에이전트들이 하나의 팀을 이루어 서로 협력하면서 문제를 해결한다. 분산문제 해결 시스템은 일종의 이산사건 시스템이다. 문제해결 과정에서 지능형 에이전트는 외부 환경과 다른 지능형 에이전트들로 부터 불규칙적으로 메세지를 수신하고 처리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산사건 시스템을 규정하는 DEVS(Discrete Event System Specification)형식론에 기초한 분산문제해결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제안된 프레임워크는 SOLVING-AGENT와 MANAGING-AGENT로 구성된다. SOLVING-AGENT는 SOLVING-AGENT들의 capability와 load factor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문제해결 동안에는 메세지를 분배한다. 제안된 분산문제해결 프레임워크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세개의 지능형 에이전트를 갖는 시스템에 대하여 실험하였다. 실험결과, 분산문제해결 프레임워크는 동시에 여러 개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각 SOLVING-AGENT에 일이 균등하게 분배됨을 보였다.